pikk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2026년 국립생물자원관 SNS 채널 운영과 홍보 확산 용역

마감일: 2025.11.21

입찰공고

1. 사 업 명
❍ 2026년 국립생물자원관 SNS 채널 운영과 홍보 확산
2. 사업 기간
❍ 계약일 ~ ‘26.12.15(화)
3. 소요 예산
❍ 150백만원(부가가치세 포함)
4. 추진배경 및 필요성
❍ 생물다양성 정책을 선도하는 글로벌 생물자원 허브로서 국민들에게 적극 홍보를 위해 선호도 높은 주제 선재 발굴 및 흥미와 감동 요소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 제작과 SNS 채널 운영
❍ 채널 특성에 맞는 콘텐츠 기획·제작 및 효과적인 홍보를 통해 기관 인지도 확대
❍ 어린이날 행사 등 개최를 통해 생물다양성의 가치와 국립생물자원관의 역할 등 홍보
5. 주요 사업 내용
❍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 운영전략 수립 및 운영·관리
❍ 채널 운영에 필요한 콘텐츠 제작(영상, AI, 스킨·썸네일 등 디자인 전반)
❍ 채널 이슈 컨설팅 및 댓글 대응
❍ 영상 중심의 대중 선호도 분석과 홍보 방향 제시로 효과적인 홍보 확산
❍ 어린이날 및 개관기념일 등 행사·이벤트 개최
6. 세부 사업 내용
가. SNS 채널 운영전략 수립 및 운영·관리
❍ 최신 트렌드 및 채널 특성 맞춤 운영전략 수립
- 채널 콘셉트 제안, 연간 기획 및 월간 채널 운영 방안 제시
- 이슈별‧타겟별로 시의적절한 콘텐츠 제작을 위한 연간 기획
- 일정 조정 등 스케줄 관리 및 홍보물 제작에 관한 모든 사항
- 기획·제작 영상 활성화 방안 및 조회수, 구독자 등 확산 방안 제시
- 대중 선호도 분석에 따른 효율적 홍보 방향 제시
· 적극적인 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최신 스타일 및 타부처·기관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한 기획·제작 방향 제시
❍ 채널 운영 및 관리 및 채널 분석 보고서 제출
- 제목·세부 내용·태그 등록·유튜브 홈 카테고리 정리·유튜브 커뮤니티 채널 운영 등 콘텐츠 업로드 및 채널 운영관리 전반
- 매월 말 또는 초에 월간보고서 제출과 운영전략 회의 진행(보고서 형태 및 양식은 담당자와 논의 후 진행)
- 분기별 보고서는 분기별 실적과 홍보 확산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 분석, 개선방안을 포함하여 제출하되 담당자와 협의 시 생략 가능
나. 채널별 상세 운영 방향에 맞춘 콘텐츠 기획·제작
❍ 각 SNS 채널(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X(트위터), 카카오채널) 이용자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차별화, 수요자 중심의 각 채널 콘텐츠 기획 및 탄력적 운영
❍ 영상편집, 자막·더빙, 이미지 제작 등 AI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한 콘텐츠 제작, 저작권·개인정보·윤리 기준을 준수하고 활용내역 보고
❍ 영상 및 카드뉴스 등 콘텐츠 120건 이상 제작(유튜브, SNS 등 게재 영상 36건 이상 포함)
※ 현안 등 시급성이 요구되는 사항 발생 시 추가 제작 가능
- (영상) 방송사(지상파, 케이블 등)·유튜브 채널(인플루언서 등)과의 협력 경험과 섭외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관련 네트워크를 활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 적극 추진, 사업수행자의 자체 취재를 병행한 기획영상(장편 혹은 시리즈물) 제작, 영상 제작에 필요한 제반 사항 기획 및 운영
- (카드뉴스 등) 주요 SNS 검색어 및 트렌드를 생물다양성 보전·연구 내용과 결합한 콘텐츠로 카드뉴스, 블로그 포스팅 제작
※ AI 제작 프로그램 및 툴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포함
❍ 트렌드를 반영한 영상 썸네일(업로드 영상 일체), 콘셉트에 맞는 채널 스킨 제작(연간 4회 이상, 시즌·이슈 포함) 등 채널 운영에 필요한 디자인 작업 일체
※ 영상 및 디자인 콘텐츠 포트폴리오 제출
다. 채널 운영 모니터링 홍보 및 성과 관리
❍ SNS 실시간 모니터링·대응
- 네이버 등 메인 포털사이트 상단 노출 콘텐츠 모니터링
- 실시간 SNS 댓글, 이메일, DM 보고 및 대응 지원을 통한 적극 소통
- 주요 이슈 발생 시 즉각 보고 및 대응
❍ 이벤트 집행(월 1회 이상) 등 채널 운영에 필요한 이슈 발생 시 행정지원
- 채널 활성화를 위한 상시 참여이벤트 기획 및 집행
- 이벤트 당첨자 선정, 댓글 관리, 당첨자 안내, 경품 발송, 사후 관리 등 이벤트 진행 전반에 관한 사항 담당
- 이벤트 운영에 수반되는 개인정보 관리
❍ 채널별 콘텐츠 확산(팔로워 및 구독자, 조회수) 관리
- 주요 채널(유튜브, 인스타그램)은 전년 대비 5% 이상 증대 목표 관리
※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 방법 제시 및 추후 미달성시 원인분석 및 해결방안 제시
- 유튜브 조회수 1만 회 이상 달성 영상 4건 이상
라. 어린이날 및 개관기념일 행사 개최
❍ 어린이날을 맞아 관람객에게 즐거움을 주고, 생물다양성 인식을 심어주며, 국립생물자원관의 역할과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생물 관련 참여 프로그램과 이벤트 등 기획·진행
- 행사 진행을 위한 포스터 제작 및 게시, 무대 제작(필요시), 촬영 장비‧조명‧오디오‧기타 장비 설치 운영 및 촬영 등에 따른 참여 인력 사전 안전교육 수행, 현장 대인 및 대물 보험 가입 등 안전관리 계획 수립, 기타 운영관리 관련 사항 일체
❍ 국립생물자원관 개관의 의의를 대내외에 홍보하고 관람객 및 내부직원이 생물다양성을 주제로 함께 즐길 수 있는 개관기념행사 기획·진행
마. 용역 전담팀 구성
❍ 팀장급(관련 분야 경력 8년 이상)과 실무자(관련 분야 경력 5년 이상) 배치
- 기획자, 디자이너, 작가, 영상 제작자(촬영 및 편집) 각 1인 이상 구성
- 제안서에 수행할 조직 및 업무 분장을 상세히 제시해 용역 기준에 맞는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춘 자로 구성
- 투입 운영 인력은 발주처와 최종 합의 후 승인 필요
입찰공고 보러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