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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장애인고용공단

2026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SNS 운영 용역

마감일: 2025.11.18

입찰공고

1. 과 업 명: 2026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SNS 운영 용역

2. 과업 목적
❍ 효과적인 SNS 운영과 체계적인 홍보 전략 수립을 통한 공단의 인지도 제고, 사업주 및 근로자의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실시 의무에 대한 대국민 홍보
❍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장애인고용 정책 및 사업을 효과적으로 전달

3. 용역 기간: 계약체결일~2026. 12. 31.

4. 예산: 120,000,000원(부가세 포함)

5. 과업 범위: 공단 SNS 기획 및 운영, 콘텐츠 개발, 이벤트 등 운영 과정 일체
6. 과업 내용
1) SNS 전략 수립 및 운영
❍ SNS 전략 수립
- SNS 트렌드 분석(채널별 이용분석 등) 및 공단 SNS* 운영 현황 분석(`25년)을 통한 `26년도 운영 전략 수립**
- 채널별 KPI(핵심성과지표) 설정 및 이행 방안, 채널별 타깃 설정 및 타깃별 유입 전략 등 제시
- 생성형 AI 활용해서 과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제시

* 공단 운영 SNS :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 운영 전략에는 채널별 운영 전략과 인적 운영(총괄 PM 및 플랫폼별 담당자, 디자이너 등 인력 구성), 연간 운영 비용 활용한 사업 운영 방안 반드시 포함
❍ SNS 채널 운영
- 5개 SNS 채널 운영(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 월간 운영기획안(전월 20일) 및 운영보고서 제출(다음 달 5일)✓ 운영기획안: 콘텐츠 제작 캘린더 제출✓ 운영보고서: 콘텐츠별 조회수, 노출수 등 채널 운영 사항 일체
- 콘텐츠의 노출 확산을 위한 광고·이벤트 진행 (광고 1회, 이벤트 1회 이상)✓ 광고비용, 경품 구매 및 발송 등 세부 집행 사항 포함✓ 이외에도 요청 시 이벤트 경품 발송 등 세부 집행 수행
- 채널별 구독자 관리 및 콘텐츠에 달린 댓글 실시간 응대 ✓ 매일 모니터링 취합 후 공유 및 즉각적인 응대 필수


2) SNS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등

❍ 공통 사항
- 채널별 특성 및 공단 사업 내용을 고려한 콘텐츠 제작 및 발행
- 공단 채널 고도화를 위한 기존 콘텐츠 개편안 및 신규 콘텐츠 제안
- 분기별 스킨, 레이아웃, 프로필, 위젯, 썸네일 등 디자인 개편
❍ 유튜브
- 연 8회 이상 영상 콘텐츠 제작
- 월 2회 이상 숏폼 콘텐츠 제작(총 24개 제작)
- 영상 썸네일 제작(기존 영상, 추후 게재 영상 일체)
- 자체 제작 영상 이외 업로드 및 썸네일 제작 요청이 있을 시 수행
- 영상 확산 및 구독자 확보를 위한 다양한 홍보 방안 제안 및 시행
❍ 블로그
- 주 3회 이상 콘텐츠 제작 및 발행(채용훈련정보 제외) (주 1회 이상 블로그 특화 콘텐츠 제작 및 발행 포함)
- 포털사이트 키워드 알고리즘을 고려하여 수요자 맞춤형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관련 키워드 검색 시 포털사이트 최상단 노출 유도
❍ 페이스북
- 최신 미디어 트렌드를 반영하여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기획
* 웹툰, 카드뉴스, 퀴즈 및 이벤트 등
- 페이스북 자체 광고 진행 및 광고 효과 분석
❍ 인스타그램
- 최신 트렌드 및 감성 위주 콘텐츠를 활용한 장애인고용 관련 정보 제공
- 장애인고용 관련 해시태그를 활용한 검색 유입 활성화
❍ 카카오톡
- 주 1회 이상 장애인 채용․훈련 정보 관련 카카오톡 메신저 발송을 통한 직접 홍보 실시
- 월 1회 공단 사보 ‘장애인과 일터’ 배포를 통한 직접 홍보 실시
- 카카오톡 발송 비용, 예산 사용 내역 내에 필수 포함

3) 콘텐츠 확산 및 노출 최적화
❍ 채널별 검색엔진 최적화 및 콘텐츠 확산을 위한 방안 제안
❍ 이미 발행한 콘텐츠(영상, 카드뉴스 등)의 포털 메인 페이지 노출, 주요 키워드 검색 시 상위 페이지 랭크 등을 통하여 확산 유도

4) SNS 운영 성과 분석·보고

❍ 채널 운영 현황 및 결과 정기 보고, 특이 사항 보고
❍ 매월 사용 예산 보고 (광고, 이벤트, 기자단 운영 등)
❍ 채널별 구독자, 팔로워, 조회수 등 통계 분석 및 관리 및 채널 이용자 확대 방안 제시
❍ 콘텐츠 제작 시 사용되는 소스의 저작권 및 초상권 등 문제 발생 시 신속히 해결
❍ 상시 모니터링을 통한 구독자 및 댓글 부정 여론 및 문의 사항 등 즉각 대응
❍ 위 항목에 제시되지 않은 사항이라도 SNS 운영 활성화를 위하여 제안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내용이 있을 경우 적극적으로 제시 가능

5) SNS 기자단 운영
❍ 활동기간 및 인원: 3월~12월(약 10개월), 30명 내외
❍ 기자단 모집, 취재 지원, 원고 검토, 평가 등 기자단 운영
❍ 원고료 지급(50,000원)
❍ 오프라인 활동 및 현장취재* 일비 및 교통비 지급
* 공단 주요 행사 취재(정기 기사 작성 이외 추가 요청 사항)
❍ 분기별 최종 우수 기자 시장(상장 및 상금 지급)
❍ 오프라인 모임(발대식, 워크숍 2회, 수료식 등) 개최

6) 기타
❍ 하자·유지 보수(과업 종료 45일간)
❍ 기타 공단 SNS 운영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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