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에너지환경부

2026년 탈플라스틱 사회전환 확산 캠페인 위탁사업

마감일: 2026.01.09

입찰공고


1. 추진 배경 및 목적

○ 플라스틱 및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대체품 사용 활성화를 위한 국민인식 전환 홍보, 교육, 실천 캠페인 등 지속 추진 필요

2. 과업 개요

○ 과 업 명 : 2026년 탈플라스틱 사회전환 확산 캠페인 위탁사업

○ 용역기간 : 계약일 ~ 2026. 12. 31.

○ 추진(발주)기관 : 기후부 자원순환정책과

○ 소요예산 : 707백만원(부가가치세 포함)

- 1400-1432-305-320-02(재활용 및 업사이클 체계 구축 민간위탁사업비)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3. 과업의 내용

가. ‘1회용품 줄인가게’ 지정‧운영
○ 1회용품 줄이기 신청 매장 대상 현장 방문 평가 실시
- ‘1회용품 줄인가게’ 신청 매장에 대한 사전 서류 심사 및 현장 방문 평가 실시
- ‘1회용품 줄인가게’ 신청 매장 평가 결과 주기적 공유 추진

○‘1회용품 줄인가게’ 지정 및 사후관리
- 현장 평가 결과에 따른 ‘1회용품 줄인가게’ 선정 후 지정서 및 현판 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 추진
- 旣 ‘1회용품 줄인가게’ 지정 업체 현장 모니터링 등 이행실적 주기적 확인

○‘1회용품 사용 줄이기’ 희망업체를 위한 사업장 지원

나. 자원순환 교육 및 연구‧조사
○ 자원순환 교육프로그램 운영
- 청소년 대상 자원순환 활동공모전 운영
- 학교 및 기관 대상 자원순환 온‧오프라인 교육 실시
- 자원순환 교사 연수과정 및 강사양성 프로그램 운영

○ 탈플라스틱 지역사회 구축
- 행사, 지역축제, 경기장 등에 1회용품 사용 감량 및 탈플라스틱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 및 홍보

○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자발적 협약 이행실태 조사
- 기후부-업계(커피 전문점, 패스트푸드, 제과점업 등) 간 자발적협약 이행 모니터링

다. 정책홍보 및 국민 참여형 캠페인 추진
○ 탈플라스틱 인식전환 홍보 영상 및 홍보물 제작
* 카드뉴스, SNS 홍보 영상, 전광판 광고물 등 제작

○ 일회용품 줄이기 챌린지 운영 등 국민 참여형 캠페인 실시
* 지구의 날(4.22), 환경의 날(6.5), 자원순환의 날(9.6) 등과 연계한 이벤트 추진

○ 일회용품 줄이기 및 다회용기 사용 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 지원 추진
* 다회용기 사용 확대를 위한 MOU 체결 지원 등

라. 기타
○ 자원순환정책을 주제로 국민과 소통하는 현장 행사 제안
○ 기획 회의, 자료 작성, 행사 지원 등 홍보업무 추진 지원 등


4. 주요 산출물

○ 착수계 및 용역추진 일정표

- 계약 후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계획, 일정 등을 명시한 용역추진 일정표(예정 공정표)와 착수계를 계약일로부터 7일 이내에 제출

○ 성과품 제출

- 사업 수행보고서 5부
※ 성과품의 규격, 편집, 제출 방법 등은 사전에 발주처와 협의하여 제출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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