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찰공고
1. 과업개요
가. 과업명 : 2026년 기후변화 홍보 위탁사업
나. 과업기간 : 계약일 ~ 2026년 12월 15일까지
다. 추정가격 : 980백만원(부가가치세 포함)
라. 계약체결방식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마. 추진기관 : 기후에너지환경부(기후적응과)
2. 과업의 목적 및 필요성
가.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탈탄소 녹색문명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국민 소통·참여 확대 및 일관된 연중 홍보 필요
나. 사회 전반적으로 기후위기 대응 시급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이를 생활 밀착형 방식으로 전달하여 온실가스 저감 실천 행동을 촉진할 필요
○ 기후‧환경 이슈를 “나와 가족‧공동체의 생존, 삶”의 문제로 인식하게 하는 홍보·캠페인 전략 수립 및 운영
다. 정부의 기후위기 대응 노력(NDC 이행, 적응대책 등)과 과학 기반 기후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여 국민 이해도를 제고하고 행동 변화 유도
※ 기후에너지환경부 출범(’25.10.1)을 계기로 에너지 전환(재생e 보급), 녹색산업 전환(K-GX) 등 부처 차원의 정책홍보 콘텐츠 국민 홍보 필요
3. 주요 과업내용
가. 2026년 지구의 날(4.22) 개막 행사 기획·운영
○ 주제 제안 및 장소 선정
- 탈탄소 녹색문명 전환과 탄소중립 실천 중심 주제 제안
- 주제와의 연계성과 상징성을 갖추고, 공간의 접근성‧환경성을 고려한 장소 제안
- 행사 주제(기후, 에너지 등)의 의미를 담은 퍼포먼스 또는 주제 영상 기획
- 무대‧조명‧시스템 설치 시 탄소배출 최소화를 고려한 친환경 운영 방안 제시
- 의전‧경호‧촬영 등 현장 운영을 포함한 종합 운영계획 수립·실행
○ 참관객 대상 전시·체험 프로그램 등 부대행사 기획 및 운영
○ 전국 동시 소등행사(4.22) 대국민 참여 방안 제시
○ 감염병 확산, 우천, 미세먼지·오존 경보 등 비상상황 대응 운영방안 제시
※ 감염확산 및 방지대책 관련 정부 운영지침 등에 따른 예방조치 시행
나. 2026년 기후변화주간 기획·운영
○ 전국 단위 캠페인, 기업·기관 협업 프로모션, 협약식, 포럼 등의 주요 오프라인 행사를 포함한 운영 일정(7일간) 수립 및 실행
○ 기후변화주간을 전·후로 인플루언서(연예인, 유튜버 등)를 활용하여 탄소중립 실천 메시지 확산
- 실제 섭외 및 참여 가능한 인플루언서 제안
- TV(다큐, 예능, 토크쇼 등), 유튜브, OTT 등 국민과의 다중접점 매체를 활용한 홍보 방안 기획
○ 기후변화주간을 전·후로 최소 2주 이상 전국민이 참여형 탄소중립 기후행동 캠페인 기획‧실행
○ 기타 원활한 주간 운영을 위해 발주기관이 요청하는 사항(보도자료, 기고 등 언론홍보(안) 작성‧제시 등) 제출 및 실행
다. 시기별 환경 이슈 기반 탄소중립·기후적응 캠페인
○ 폭염‧한파 등 시기별 기후 이슈를 반영한 테마 캠페인 기획‧운영
- 계절‧정책‧사회적 이슈와 특색을 반영한 주제 도출 및 컨셉 제시
- 전국민 대상 온 ·오프라인 통합 캠페인 전략 수립 및 실행
- 주요 이슈 발생 및 환경의 날 등 행사 시기별 집중 홍보 수행
○ 기업‧단체‧기관이 참여하는 협업 프로모션 등 탄소중립 생활 실천 정착화 행사(1회 이상) 기획
라. 연중 탄소중립 생활 실천 정착을 위한 온‧오프라인 홍보
○ 탄소중립 생활 실천 확산을 위한 연중 캠페인(1건 이상) 자유 제안
- 전 국민 대상 기후위기 인식 제고 및 실천 행동을 유도하는 소통 전략 제시 및 실행
- 아동·청소년·청년·중장년 등 다양한 그룹의 특성 반영하여 세대별 타깃 맞춤형 캠페인 제안
- 지구의 날·기후변화주간 등 행사 중심 홍보를 넘어 ‘365 기후행동 캠페인’ 체계 구축 고려
- 탄소중립 생활 실천 5대 분야(에너지 절약 및 재생에너지 사용, 저탄소 소비, 친환경 이동, 순환경제 참여, 흡수원 보호·확대)를 고려하여 제안
○ 온라인 이벤트 기획·운영(경품 발송 포함)
○ 기후변화 나우 인스타그램(@climatechange_now) 관리
- 게시물 기획‧디자인‧운영 전반 포함
○ TV‧유튜브‧OTT 용 영상 및 SNS 콘텐츠 제작‧확산
-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숏폼, 이벤트, 캠페인 영상 등
마. 기후위기 대응 정책 콘텐츠 홍보‧소통
○ NDC(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K-GX(녹색 대전환) 추진 등 정부 기후정책 홍보 및 발주기관 요청 제반사항 지원
○ 기후과학·정책정보·적응 사례 등을 쉽게 설명하는 콘텐츠 확대
○ 지자체‧산하기관‧민간단체‧기업 등과 협력한 공동 캠페인 추진
바. 기타
○ 과업기간 종료 이후라도 관련 후속 업무(성과보고 등)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