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화성시

2026년 화성시 대표 SNS 운영 용역

마감일: 2025.12.19

입찰공고

1. 과 업 명 : 2026년 화성시 대표 SNS 운영

2. 과업목적
❍ 시 대표 SNS 매체의 SEO(검색엔진 최적화) 준수를 통한 홍보효과 강화
❍ 화성시 대표 SNS (네이버 블로그·인스타그램·페이스북·당근커뮤니티·카카오톡채널) 활성화를 통해 정책에 대한 시민의 이해도 제고 및 신뢰도 향상
❍ 매체별 특성을 고려, 타깃 맞춤형 홍보전략 수립 및 시행
❍ 정보제공, 공감․참여형 콘텐츠 등 시민 중심의 홍보추진을 통해 양방향 소통 강화
❍ SNS 서포터즈 운영으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콘텐츠 및 온라인 네트워크 채널 구성
❍ 지적재산권 및 공직선거법 등 관계법령에 위반되지 않는 SNS 및 서포터즈 운영

3. 과업기간 : 착수일 ~ 2026. 12. 31.

4. 사 업 비 : 금319,296,000원 (부가가치세 포함)
※ 이 사업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회계연도 시작 전 또는 예산배정 전의 계약체결)에 따라 화성시의회의 예산 의결이 완료되면 계약 체결 절차를 진행하며, 화성시의회의 예산 심의결과에 따라 계약금액이 변경될 수 있음.
❍ 계약방법 : 제한경쟁(총액)입찰 계약, 협상에 의한 계약
❍ 하자담보기간 : 사업 종료 후 1년(콘텐츠) ※ 저작권 관련 문제발생시 하자 책임 기간 이후에도 배상 조치

5. 과업대상
❍ 공식 SNS 운영 : 총5개 채널 (신규채널 개설시 과업에 포함)
❍ 화성시 SNS 서포터즈 운영
6. 과업범위
❍ 화성시 대표 SNS 콘텐츠의 검색엔진 알고리즘 최적화 등을 통한 콘텐츠 홍보 효과 제고
❍ 화성시 도시정체성과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한‘화성형 콘텐츠’기획·제작
- ‘정조대왕’,‘화성 재인청’등 지역 역사·문화유산 활용 콘텐츠 등
❍ 화성시 대표 SNS 채널별 세부 운영전략 수립 및 콘텐츠 기획 ․ 제작
- 매체별 특성을 고려한 타깃 맞춤형 홍보전략 제시
- 정량적 지표 및 시민 반응·공감도 중심의 성과 평가체계 구축
❍ 최신 시정정보·주요 현안·축제/행사·관내 명소 소개·재난상황 전파 등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콘텐츠로 제작
-‘카드뉴스’등 이미지 위주의 정보 전달 콘텐츠
-‘정책네컷’등 웹툰 콘텐츠를 통한 주요 시정정보 전달 등
- 자체 특화콘텐츠‘하루 한컷, 화성’등 다양한 콘텐츠로 시민의 일상, 풍경, 명소 등 소개
❍ SNS 채널 활성화를 위한 프로모션 ․ 이벤트 ․ 마케팅 기획 및 추진
❍ 각 매체의 콘텐츠는 디자인적 요소를 가미하여 시각적으로 우수한 시정소식 콘텐츠 생산 및 운영 활성화
- 화성시 브랜드 컬러‘서해삼색’등 활용
- 미디어 트렌드에 부합하는 일관된 디자인 감도를 유지하여 콘텐츠 톤앤매너 확보
❍ 콘텐츠 파급력 강화를 위한 미디어 광고 집행
❍ 비상 및 재난 등 위기 상황 발생시 대표 SNS를 통한 신속한 상황 전파
- 기상특보·사회재난 등 재난상황 발생 시 사용 가능한 이미지 콘텐츠 사전 및 실시간 제작
❍ 화성시 캐릭터‘코리요’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생산(사회관계망용 2D 및 3D 활용)
❍ SNS 서포터즈 모집, 운영, 교육 추진 (원고료 지급 포함) 및 운영 활성화
❍ 서포터즈 콘텐츠의 교정, 관계법령 저촉 여부 및 논란사항 발생 여부 사전 검토
❍ SNS 악성댓글, 가짜뉴스에 대한 제보 및 모니터링
❍ 전국/국제단위 소셜미디어 관련 수상 전략 마련
❍ 각종 법령(저작권 관련 법령, 공직선거법 등)에 저촉되지 않도록 운영 지원
※ 저작권 및 공직선거법 등 각종 관계법령 관련 문제사항 발생 시, 과업기간 이후에도 사업수행자가 법적 책임 보증 및 배상 조치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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