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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진흥재단

2026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광고홍보협력사 선정

마감일: 2026.01.02

입찰공고

1. 과 업 명 : 2026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광고홍보협력사 선정

2. 과업목적 : 주요 정책에 대한 국민의 지지도와 신뢰도 제고

가. 2026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주요 정책 관련 효과적인 홍보전략 수립 및 추진

나.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과기정통부의 주요 정책성과 및 정책방향을 쉽고 정확하게 전달

3. 과업내용 : 2026년 과기정통부 전략 수립, 대중매체 홍보물 기획‧제작, 주요 계기에 맞춰 홍보 아이디어 제안

4. 과업기간 : 2026.1.1. ~ 2026.12.31. (약 12개월)

5. 사업예산

가. 전체 사업예산: 851백만원 ※ 부가세, 언론재단 수수료, 기타비용 등 포함

나. 입찰 대상금액: 190백만원
※ 사업자 선정, 제안서 평가, 계약 등 한국언론진흥재단에 일임함

※ 상기 예정가격은 용역원가, 일반관리비, 이윤 및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금액임

※ 과기정통부 주요 정책에 따라 전체예산 범위 내에서 사업간, 항목간 예산 조정 및 과업 내용의 변경이 가능함

※ 상기 예산은「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제8조에 따라 일반관리비의 비율은 용역원가의 6%를 초과하지 못하며, 이윤율은 용역원가 및 일반관리비의 10%를 초과하지 못함. 단, 매체비 및 사후원가정산 등에 대하여는 적용하지 아니함

Ⅱ. 과업 내용

1. 과 업 배 경

가. 2025년 과기정통부는 국가 발전의 핵심 축인 AI와 과학기술 중심으로 주요 분야의 정책 기반을 만드는데 집중하였고,

나. 이 같은 내용을 국민에게 널리 알리기 위하여 TV, 라디오, 인쇄 매체 등 대중매체를 적극 활용하였음

※ 주요 방송 및 신문매체에서 장‧차관 인터뷰, 인지도 있는 프로그램과 협업하여 과기정통부 정책을 알리는 신규 코너 신설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

다. 2026년은 새정부 출범 2년 차로, 주요정책 성과에 대한 국민 체감도를 높이고 국정과제 추진의 추동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

※ (홍보 포인트) 새로운 정책발표와 더불어 기존 정책이 국민 일상에서 어떻게 효과를 내고 있는지 관리, 홍보하는 것이 필요

※ (주요 정책) AI 3대 강국 및 과학기술 5대 강국 도약, AI 고속도로 구축, 과학기술 AI 국가전략, 양자-AI 융합 전략 등


2. 과 업 목 표 : 주요 정책성과에 대한 국민 체감도 제고

가. 2026년 과기정통부 주요 정책 관련 효과적인 홍보전략 수립 및 추진

- 과기정통부 주요 정책, 전년도 홍보 평가, 정책 고객 특성, 주요 홍보 계기, 매체 적합성 등 고려


나.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과기정통부의 주요 정책성과 및 정책방향을 쉽고 정확하게 전달

- 분야가 방대하고 높은 이해도가 요구되는 과학기술, 정보통신 분야의 홍보 한계를 창의성으로 극복

3. 과 업 범 위

가. 홍보 전략 수립 및 운영

1) 과기정통부 2025년 홍보성과 분석(1회): 긍‧부정 인식도, 도달율 등 2026년 홍보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량‧정성적 데이터 분석

- 2026년 홍보성과 분석에도 동일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평가지표 마련

2) 과기정통부 2026년 홍보전략 수립(1회): 2026년 홍보 환경 분석에 기반하여 수용성 높은 홍보 콘셉트 및 메시지 기획, 홍보 세부 실행계획(매체, 홍보내용, 월별 운영일정, 소요예산 등) 마련

- 계약체결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가-1), 가-2) 관련 별도 보고서 제출

3) 매체 협업 홍보기획안 마련 및 운영(상시): 개별 주요 정책의 홍보계기에 맞춰 TV‧라디오‧신문 매체와 협업할 기획안을 마련하고, 매체와의 협의, 출연자 섭외 등 운영 지원

※ 기획홍보 횟수는 과기정통부 2026년 홍보전략에 맞춰 확정하되, 정책환경 변화에 따라 변동 가능

※ 콘텐츠의 효과적인 확산을 위한 매체 광고 제안의 내용이며, 매체광고 집행은 한국언론재단을 통해 진행

나. 홍보물 제작

1) TV 광고(2편): 40초 기준으로 제작하되 20초, 15초 등 송출 매체에 따른 양식에 맞춰 편집
※ 과기정통부 공식 SNS에서 10만뷰 이상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

2) 라디오 광고(5편): 한국성우협회 소속 성우가 참여한 40초 분량 광고 제작(카피 작성, 음성 녹음)

3) 신문 광고(3편): 다양한 광고 규격에 맞는 이미지 제작

4) 인쇄물(리플렛, 브로셔 등), 홍보용 PT 등 기타 제작물

※ 홍보물 제작 종류 및 수량은 과기정통부 2026년 홍보전략에 따라 변동 가능

다. 2026년 기획홍보 성과 분석

1) 2026년 홍보성과 분석(1회): 긍‧부정 인식도, 도달율 등 2026년 주요정책에 대한 홍보성과 정량‧정성적 데이터 분석(계약 만료일 2개월 전)

라. 2026년 사업 종합 결과 보고 및 2027년 제언

1) 종합광고홍보협력사 운영에 대한 종합 결과 보고(계약 만료일 2주 전)

- 홍보전략과 실행된 홍보계획, 홍보물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성과 측정, 종합적인 시사점을 반영하여 2025년도 전략 수립에 대한 제언 포함

마. 기타 광고주 지원 업무

1) 홍보협력사는 광고주 사업에만 100% 전담할 수 있는 광고기획자(AE)를 1명 이상 배치해야 하며 업무의 연속성, 효율성을 고려하여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해당 업무 완료 시까지 연속근무 하되 교체가 필요한 경우에는 교체 사유를 명시하여 광고주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함

2) 홍보협력사는 광고주가 인쇄물, 홍보용 PT를 외신 홍보에 활용하고자 할 때 영문 번역을 지원하여야 함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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