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6년도 교육부 홈페이지 콘텐츠 유지보수 사업 ◦ 사업기간 : ‘26. 1. 1. ~ ‘26. 12. 31. ※ 단, 계약이 2025.1.1. 이후 체결될 경우 사업기간은 “계약일~2025.12.31.”로 하며, 용역비는 수요기관에서 일할 계산하여 지급함 ◦ 사업예산 : 128,000,000원(부가가치세 포함) ◦ 계약추진방식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관련근거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및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제721호, 2024.9.13.) 2. 추진 배경 ◦ 교육정책 여건 등 다양한 환경변화와 서비스 개선 요구에 적극 대응 - 콘텐츠 현행화, 디자인 개선으로 홍보 강화 및 대국민 이해도 제고 ◦ 차별 없는 서비스를 위한 웹접근성 및 호환성 보장, 안정적이고 효율적 운영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관리 요구 3. 추진 방향 ◦ 해당 사업은 홈페이지 서버‧시스템을 제외한 콘텐츠 유지관리를 위한 연간 사업으로, 제안 업체에서 제시하는 전문인력과 협업으로 수행됨 ◦ 계약은 사업 성격상 행정 수요와 변화하는 기술을 예측 하기 곤란하여 사업수행을 위한 투입인력(M/M)을 기준으로 함 ◦ 사업의 세부 내용은 계약된 투입인력의 범위 내에서 기능개선 및 콘텐츠 현행화 진행 예정 4. 사업내용 ◦ 유지보수 대상 홈페이지 운영 및 관리 일반 - 국‧영문, 어린이, 장관실 홈페이지 및 행복한교육 웹진 운영관리 -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에 관한 법령‧지침 등 준수, 보안취약점 개선 등 점검 조치 - 분기별 웹취약점, 소스코드 취약점 점검 및 조치 - 웹접근성 품질인증 갱신 등 외부평가 대비 웹접근성·웹호환성 준수 관련 조치 - 본인확인서비스(휴대폰인증, 간편인증, 모바일 신분증 등) 유지관리 - 홈페이지 서비스 만족도 등 온라인 설문조사 실시(연말 1회) - 홈페이지 관련 기술 자문, 자료 작성 등 협조·지원 - 월간 업무추진 보고서 작성 ◦ 콘텐츠 확대 및 강화 - 콘텐츠 확대 및 강화를 위한 전담 인력 배치 ※ 전담인력 배치(주 2일 이상) 및 상시 지원 - 홈페이지 제공 콘텐츠 현행화 및 정기적인 운영·유지 - 영문 홈페이지 업데이트 시 콘텐츠 번역 수행 - 웹페이지 추가 요청에 따른 작업(세부 메뉴 추가‧삭제 등) - 교육부 어린이, 장관실, 행복한교육 웹진 콘텐츠 관리‧운영 ◦ 디자인 개선 - 디지털 정부서비스 UI/UX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디지털플랫폼정보의 편의성과 접근성 향상 - 다양한 사용자의 홈페이지 이용을 지원하기 위해 표준 지침 및 가이드라인에 따라 웹 접근성 진단·개선 및 호환성 확보 - 국‧영문, 어린이, 장관실, 행복한교육 웹진 홈페이지 첫 화면 디자인 개선(연간 1회) 및 필요시 추가 웹페이지 디자인(퍼블리싱)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