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찰공고
사 업 명: 초록우산 유튜브 및 SNS 운영 대행 용역
사업기간: 2026. 1. ~ 2026. 12.
사업금액: 금562,000,000원(금오억육천이백만원, VAT포함)
계약방법: 제한경쟁(총액) 협상에 의한 계약
1. 추진 배경
○ 초록우산은 77년째 어린이가 행복한 세상을 위해 아동복지사업, 아동옹호사업, 모금사업, 연구 조사 사업 등을 폭넓게 전개하고 있는 ‘국내아동 지원 1위’의 아동복지전문기관임
○ 초록우산 유튜브는 지난 해 중점사업인 인재양성지원사업을 주제로 한 ‘방과 후 수업시간’ 및 중점사업 및 모금 캠페인 홍보를 위한 ‘철수와 영희’ 유튜브 시리즈를 제작·송출하였으며, 참여형 캠페인 연계 해외사업 홍보 웹 예능 ‘친구 따라 방글라데시’를 제작·송출하였음
○ 또한, 공식 SNS 채널(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네이버블로그)을 유기적으로 운영하며 중점사업 중심으로 카드뉴스·릴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 발행하고 있음
○ 이에, 2026년에는 브랜드·사업 홍보와 더불어, 오리지널 IP 기반의 온드채널 운영을 통해, (잠재)후원자의 실질적 참여 및 모금을 유도할 수 있는 유튜브·SNS 통합 운영대행사를 선정하고자 함
2. 사업 목적
○ 초록우산 브랜드 인지수준 향상 및 선호도 제고
○ 초록우산만의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을 통한 유튜브·SNS 채널 영향력 강화
○ 콘텐츠 기반 캠페인을 통한 (잠재)후원자의 실질적 참여 및 모금 유도
3. 주요 추진내용
○ 초록우산 유튜브·SNS 통합 운영전략 및 세부계획 수립
○ 브랜딩-홍보-모금의 통합적 관점에서 초록우산 유튜브·SNS 운영 및 관리 전반
○ 주목도 높은 초록우산만의 오리지널 IP 기획 및 제작, 확산
○ 초록우산 내부 콘텐츠 재가공 및 확산
○ 효율적 광고 집행 및 결과 관리
※ 세부사항은 추후 협상절차 및 세부계획 수립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음
4. 기대 효과
○ 구체적이고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확립
○ 브랜드 선호도 및 인지수준 제고
○ 유튜브·SNS 채널 경쟁력 강화 통한 브랜드 자산으로서의 가치 향상
○ 매력적인 콘텐츠를 통한 대중 접점 강화 및 (잠재)후원자 확보(DB 수집 및 후원 유도)
5. 추진 일정
*제안요청서 참조
6. 예산
○ 제작 예산 : 금562,000,000원(금오억육천이백만원, VAT포함)
※ 기획, 섭외, 촬영, 편집, 제작, 홍보 등 사업수행에 필요한 모든 제반 비용 포함
단, 해외 로케이션 촬영 실비(항공, 숙박 등)는 제외함
※ 본 사업 예산은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금액임에 따라 입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라도 입찰금액은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입찰결과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일 경우 가격 협상이 완료된 금액에서 부가가치세를 차감 후 계약을 체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