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효성 있는 결핵 예방·치료 정책 추진을 위해 대국민 관심 제고 및 올바른 정보 전달이 가능하도록 홍보 사업 추진
□ 현황
○ (발생률 변화) 국내 결핵환자는 ’11년 이후 지속 감소 추세이나, 65세 이상 고령층과 외국인 환자 비중은 매년 증가 추세
- (고령층) 전체 환자 중 고령층 비중➊·결핵 사망자 비율➋ 매년 증가
➊ 65세 이상 환자 비율: 48.5%(’20)→ 51%(’21)→ 55.4%(’22)→ 57.9%(’23)→ 58.7%(’24) ➋ ’24년 결핵 사망자(1,347명(2.6명/10만명) 중 88.5%가 65세 이상(‘23년 대비 1.3%증가)
- (외국인) 국내 체류 외국인 결핵환자 비율 증가➊, 결핵 고위험국가 체류 외국인에서 다수 발생➋
➊ 외국인 비율: 5.2%(’20) → 5.4%(’21) → 5.3%(’22) → 5.7%(’23) → 6.0%(’24) ➋ 결핵 고위험 국가에서 결핵 환자 발생多: 중국, 베트남, 태국, 필리핀, 인도네이사 등
○ (인식도) 결핵 사망자 수 증가➊ 및 높은 사망원인 순위➋임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발병 위험성에 대한 낙관적 편견 50% 대에서 정체
➊ (’23년) 1,331명(2.6명/105) → (’24년) 1,347명(2.6명/105)으로 1.3%(16명) 증가 ➋ 국내 사망 원인 순위 15위 차지(1위 암, 2위 심장질환, 3위 폐렴, 10위 코로나) ⇒ (정책 방향) 결핵에 대한 경각심 고취를 위한 대상자별 맞춤형 홍보 필요 □ 사업기간: 계약일로부터 ~ ’26. 12. 31일까지 □ 계약방법: 일반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사업예산: 금 700,000,000원(부가가치세, 재단 수수료 포함) - 입찰대상금액: 금 400,000,000원(부가가치세 포함) * 동 제안요청서는 국가결핵예방 연간 홍보 운영(협력사/제작비, 400백만원)에 관한 사항임 * 제작비에 대해서는 사후원가정산업체를 통한 검수를 필수로 진행하며 해당 검수 비용은 제작비 내에서 진행함 * 상기 금액은 예상액으로 실제 집행 시 변동될 수 있고, 용역원가, 일반관리비, 이윤 및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금액이며,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이하 “국가계약법”이라 함)」 시행규칙」 제8조에 따라 일반관리비의 비율은 용역원가의 100분의 6을 초과하지 못하며, 이윤율은 용역원가 및 일반관리비의 100분의 10을 초과하지 못함. 단, 정부광고 운영에 대해서는 적용하지 아니함 * 민간협력사가 제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매체 전략 수립 및 집행·운영은 정부광고법령에 따라 한국언론진흥재단(이하 재단)에서 수행함
주요과업 「제16회 결핵예방의 날」 및 「결핵예방주간」 운영 「제16회 결핵예방의 날」 주제영상 제작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체류 외국인 대상 맞춤형 홍보 수행 65세 이상 고령층 대상 맞춤형 홍보 강화 다양한 홍보물 제작을 통한 홍보 효과 확산 결핵 홍보 사업 관리체계 기반 강화 기타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