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찰공고
1. 사업명 : 2026년 상반기 해외 온라인 정부광고 협력업체 선정
2. 사업목적 : 정부광고의 해외 온라인 광고 집행 효과성 및 효율성 증대
3. 사업기간 : 2026. 01. 01 ~ 2026. 06. 30.
※ 과업 이행은 2026년 상반기 이내 “의뢰” 기준으로 운영함
※ 계약기간 : 계약체결일 후 2026. 12. 31.까지(상반기 의뢰된 과업의 경우 계약 종료일까지) 상반기 선정업체가 진행
4. 과업 내용
ㅇ「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정부광고법)」 및 동법 시행령에 따른 정부광고주의 정부광고 중 해외 온라인 매체, 키워드 광고 구매 및 운영/관리 지원
* 정부광고주란, 정부광고법상 정부기관(국가기관, 지자체, 교육감 등) 및 공공법인(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및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법인 등)을 의미하며, 정부광고주의 해외광고 의뢰 시 국제방송교류재단이 광고 집행을 통합 지원
* 정부광고 매체는 인쇄, 방송, 온라인, 옥외 등이 있으며, 본 용역은 이 중 ‘온라인 매체’ 구매 및 운영/관리를 위한 것임
* 정부광고법 시행령(제3조)에 의거, 정부광고주는 해외광고 의뢰 시 정부광고통합지원시스템에 광고 시행일 전날까지 광고의뢰를 요청할 수 있으며, 협력업체는 온라인 정부광고가 상시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즉각적인 대응 추진 필요
① 온라인 매체 및 키워드 광고 구매
- 구매 대상 매체 : 포털(구글, 바이두 등),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웨이보 등), 동영상(유튜브, 아이치이 등), 기타 온라인 플랫폼 상 광고 일체(프로그래매틱 바잉, 네트워크, 리워드, 인플루언서 등)
- 성과 지표 달성 : 광고 노출, 클릭, 조회, 페이지&채널 조회 수, 방문자수, 앱 다운로드 등
② 온라인 매체 및 키워드 광고 운영/관리
- 정부광고주 캠페인 전략계획에 맞는 온라인 광고 KPI* 제시
* 전략계획에 맞는 각 매체별 KPI(‘협력업체 선정을 위한 Total KPI’가 아닌 캠페인별 세부 매체 판매단가를 고려한 KPI)
- 입찰계약 조건 달성을 위한 과업 Total KPI와 정부광고주 해외 온라인 캠페인 운영을 위한 매체별 KPI 조건 모두 고려한 온라인 광고효율 관리 및 최적화 제안, 운영
※ 상반기 전체 과업 Total KPI인 Total CPM(매체별이 아닌)을 게런티 하면 되며 실제 캠페인 운영 시 매체별 KPI 제시 및 달성해야 함
※ 실제 캠페인 운영 시 달성 가능한 매체별 KPI를 고려하면서 과업 Total KPI인 Total CPM 달성을 하는 것이 중요
- 광고 및 타깃 데이터 관리, 온라인 광고집행 리포트 및 자료제공 등
5. 사업예산 : 10,000,000,000원(부가세 포함)
ㅇ 상기 사업예산은 용역원가, 일반관리비, 이윤,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금액임
ㅇ 상기 제시된 Total KPI 달성 등 모든 과업을 원활하게 진행하는데 있어 매체 구매가가 적절해야 하며, 총 사업예산 100억원에 맞춰 집행 가격 제안 요청
※ 정부광고주의 요청, 정책 상황 및 대내외 여건변화 등에 따른 사업예산 변동으로 인하여 상기 예산은 일부 조정될 수 있음
6. 입찰방법 : 일반경쟁입찰
7. 계약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