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찰공고
1. 사 업 명 : 2026년 농식품부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확산
2. 사업목적 : 농식품부 국정과제 및 주요정책 등에 대한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확산으로 정책 이해도 제고
3. 추진방향
□ 국정과제 및 주요정책에 대한 성과를 홍보하고, 정책 수혜자 중심의 콘텐츠 기획․제작을 통해 국민의 농정 이해도 및 인식 제고
□ 대표 아젠다별로 홍보과제(캠페인) 기획, 시기·계기별 맞춤 홍보, 민관협업 강화를 통한 파급력 제고, 물가 등 핵심 이슈는 선제적 대응 추진
□ 기존의 공급자 중심 정책홍보 방식에서 벗어나 흥미가 높은 소재·연출 위주 수용자 중심 홍보방식으로 전환하고, 이용자 타킷별 맞춤형 홍보
4. 사업내용
□ 주요 정책 콘텐츠 제작‧확산
ㅇ (민간협업 대형 캠페인)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를 기반으로 희망을 주는 농업·농촌, 동물복지 등을 실천하는 기업·개인의 SNS 채널과 협업
* 주제별 콘텐츠 제작, 온·오프라인 이벤트 등 통합 커뮤니케이션 진행(연 3건)
ㅇ (인플루언서 협업) 연예인, 매크로·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전문가 등을 활용한 국정과제 등 주요 정책 및 현안 이슈 홍보 콘텐츠 제작(12건 이상)
* 매크로 인플루언서(구독자 10만~80만 미만)·마이크로(구독자 10만 미만) 등 주제별 대상자 선정
ㅇ (정책 다이제스트) 농식품부 정책 중 국민 생활과 밀접하고, 첨단 기술을 활용한 사례를 소개하여 정책 인지도 확산(숏폼 20건 이상)
ㅇ (이미지 콘텐츠) 주요 정책, 보도자료, 행사 등의 자료를 토대로 카드뉴스‧인포그랙픽 등 콘텐츠 제작(300건 이상)
□ SNS 채널 활성화 및 정책기자단 운영
ㅇ (SNS 콘텐츠) 채널별 특성에 맞춰 정책 정보 제공을 위한 다양한 형식․소재 등을 활용한 오락․감성 콘텐츠 제작하여 채널 활성화
* 숏츠‧릴스 예능형 시리즈 제작(40건 이상), ’새농이‘ 활용 인스타툰, 동요‧동화 작가 협업 이미지‧음원 콘텐츠(40건 이상), AI기술 활용 콘텐츠(20건 이상)
ㅇ (채널 확산) 정책고객의 반응과 흥미 유발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 홍보협업 및 구독자와 양방향 소통 강화를 위한 채널관리 등 추진
* 이벤트‧바이럴, 정책홍보 우수 콘텐츠 콘테스트(장관상 수여) 등
ㅇ (현안 대응‧홍보 지원) 명절, 대외 정책 발표, 주요 농정 행사, 긴급 현안 이슈 등에 대응한 정책 콘텐츠 제작(60건 이상) 및 맞춤형 정책 정보 제공 등
ㅇ (정책기자단) 우리부 핵심 농업정책, 농식품 정보를 소개하는 정책기자단 운영 및 관리 등(20명 내외)
□ (제작 프로세스 마련) 긴급현안 발생 시 콘텐츠 대응 체계 마련
ㅇ (콘텐츠 점검) 제작‧배포된 콘텐츠 점검 및 결과보고서 작성(월 1회)
ㅇ (부정이슈 대응) 콘텐츠 관련 부정 이슈 발생 시 보고 및 대응(상시)
5.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 2026년 12월 18일까지(사업 완료일)
6. 소요예산 : 금984,000,000원(금구억팔천사백만원, VAT 포함) 범위 내
□ (예산과목) 농업가치및소비촉진제고/운영비/일반용역비
※ 본 사업은 ’26년 회계년도 사업 예산(안)을 기준으로 추진하되, 예산 최종 확정 시 감액 될 경우 이에 상응하는 수준의 과업내용으로 변경·적용할 수 있음
7. 계약방법 : 일반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