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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

2026년 중소벤처기업부 유튜브 채널 영상제작 및 운영지원

마감일: 2025.11.20

입찰공고

1. 사업목적

◦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유튜브 채널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 및 채널 관리, 주요 발표정책 및 국정현안 이슈에 대해 전 세대와 소통할 수 있는 디지털 영상 콘텐츠 기획·제작

◦ 대국민 디지털 소통 접점 확대를 위해 민간 포털·유력매체 등과 연계하여 제작 콘텐츠를 유통·확산

2. 사업기간 및 예산

◦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2026. 12. 31

◦ 예산 : 400,000,000원(부가가치세 포함)

* 국회의 26년도 예산 심의결과에 따라 금액은 변경될 수 있음

3. 주요사업 내용

가. 중기부 ‘유튜브’ 채널 운영전략 수립 및 운영·관리 지원

◦ 채널 운영 목표와 콘셉트 도출, 구독층 확대를 위한 타깃별 전략 수립

- 구독자수, 조회수, 좋아요, 댓글(양방향 소통), 공유 등 핵심성과지표 극대화 방안 및 목표 KPI 명시할 것(※필수)

- 홍보 우수사례 및 최신 트렌드 등 조사·분석 후 중기부 적용 방안 제시

- 연간 운영계획(1월), 분기별 운영계획(매분기 초) 수립 및 실행

※ 단순 콘텐츠 제작 기획이 아닌, SNS 트렌드 및 우수사례 분석과 정책별 타깃 오디언스의 성향을 고려한 종합 홍보계획 수립 및 기획 지원

◦ 중기부 SNS채널을 활용한 콘텐츠 확산전략 수립 등 채널 간 연계성 강화 방안 수립

◦ 온라인 환경 및 트렌드 분석을 기반한 신규 콘텐츠 아이디어 발굴 및 제안

◦ 프로필, 채널아트, 재생목록, 썸네일 콘텐츠 송출 일정 관리 등 채널 활성화에 필요한 레이아웃 제작 및 관리

◦ 공감형성을 위한 채널 특화된 멘션 작성, 양방향 소통을 위한 상호작용(댓글, 공유, 좋아요 등) 활성화 방안 마련 및 운영 지원

◦ 댓글 유형별(욕설, 광고성, 질문형, 민원형 등) 대응 매뉴얼 구축

◦ 중기부 유튜브 콘텐츠에 대한 목록화 작업 실시(과거 콘텐츠 포함)

나. 중기부 ‘유튜브’ 채널 영상콘텐츠 기획·제작

◦ 일상 콘텐츠 제작 및 촬영 수시 지원

* 일상 콘텐츠 예시 : 주요 정책 관련 행사, 정책 V-Log, 쇼츠 영상화 등

- 콘텐츠 영상에 대한 썸네일 디자인, 자막, 단순 컷 편집

- 주요 정책 행사 관련 기록 목적의 사진, 영상 등 현장 촬영지원

◦ 기획 콘텐츠 월 2회 이상 영상 콘텐츠 기획·제작

* 기획콘텐츠 예시 : AI활용 콘텐츠, 인플루언서가 출연하는 예능형 포맷 등

- 일상 콘텐츠와 별개로 중기부 정책, 메시지 등을 포함한 기획콘텐츠 제작

◦ 기관장 행보 영상 촬영 및 라이브 송출 지원

- 주요 행사·회의 및 기관장 현장 행보 밀착 동행 등

- 필요시 인플루언서 등 진행자 섭외 지원

- 생중계 후 후속 영상 제작 지원

* 자막 추가 편집, 숏폼 등 2차 영상물 제작

◦ 발주처(중기부 대변인실) ‘유튜브’ 영상콘텐츠 기획·제작 지원

- 촬영, 영상편집, 생중계, 후반작업(자막, CG, 모션그래픽, BGM 등)

* 지원 사항 내 영상소스, 템플릿, BGM, 폰트, AI생성플랫폼 구매․관리 지원

- 인플루언서 및 홍보모델 섭외지원

- 영상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이미지, 영상 등 확보 및 관리 지원

*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이미지 확보 지원 및 사용권한(저작권) 확보 지원

※ (유의사항) 콘텐츠는 ▲중기부 주관부서의 최종 감수를 거친 콘텐츠만 실적으로 인정하며(승인을 받지 않은 기존 콘텐츠 활용 등 단순 재가공은 실적에서 제외) ▲매체에 게시된 콘텐츠 원본 파일은 발주처에 제출하고 ▲하자담보 책임기간 및 범위와 관련해서는 콘텐츠 내용 오류 등 과업범위 내 과업부실로 인한 하자보수 필요시 과업수행기관은 사업종료 후 1년간 발주처의 하자보수 요청에 응해야 하며 ▲콘텐츠 제작 시 타인의 이미지를 불법으로 사용·모방하는 등 타인의 저작권 및 초상권 침해는 금지함
다. 중기부 ‘유튜브’ 채널 영상 콘텐츠 유통·확산

◦ 유튜브 검색 최적화(SEO) 기획·지원

◦ 정책고객 확보 및 SNS 채널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기획·추진

◦ 유력 민간매체, 인플루언서 활용 등 콘텐츠 유통채널 확산 기획·지원

마. 해킹 등 대비, 중기부 유튜브 사이버 보안대책 수립·운영 지원

◦ 채널 특성을 고려한 사이버 보안관리 및 대응 매뉴얼 개발

◦ 사이버 위험 실시간 채널 모니터링 체계 구축 및 보안관리 지침 적용·운영 지원

바. 각종 대외공모전 응모

◦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올해의 SNS 대상(유튜브) 등 각종 대외 공모전에 성실히 응모(세부사항 별도 협의)

사. 전담인력 구성 및 운용

◦ 과업수행을 위한 전담인력 구성 및 운용(PD·작가·촬영·영상편집 등 전문 인력)

- 투입인력은 용역사업의 안정적 운영에 적합한 인력으로, 유사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전문 인력으로 구성해야 하며, 구체적 이력 등을 제시해야함

* 본 과업 수행을 위해 전담팀(6명 이상)을 구성해야 하며, 기본 인력은 채널 운영 전문인력 1명, 기획 및 제작 전문인력(연출) 1명, 조연출(촬영 역할 등) 1명, 기관장 촬영 전담인력 1명, 디자이너 1명, 작가 1명으로 함(특히, 썸네일 제작 및 SEO 최적화가 상시 가능 인력 배정)

* 투입 운영인력은 중기부 주관부서(대변인실)와 최종 합의하며, 중기부 주관부서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할 때 인력의 교체 및 증원을 요청할 수 있음

* 과업수행 인력의 변경 시 중기부 주관부서와 사전 합의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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